민주당의 여수시장 후보 선출 방식이 시민배심원제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는 가운데 각 후보들 사이에서 선출방식을 놓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인식되는 비정상적인 여수정치의 폐단은 반드시 극복되어야 할 대상이지만 현실은 그것을 쉽게 용납하지 않는다.
현재 민주당에 공천을 받고자 하는 여수시장 후보는 김강식, 김재철, 배성기, 오현섭, 조삼랑씨 등이다. 그 범위가 서서히 좁혀지고 있는 느낌이지만 여기서 개인 사견을 말할 수는 없다.

여수지역에 적용될 예정인 시민배심원제의 원래 취지는 밀실공천이나 동원경선 방지, 그리고 현직의 프리미엄을 없애고 인물중심의 공천을 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중앙에서 전문가 100명과 여수시민 100명 등 총 200명으로 구성된 배심원들이 예비후보자들을 심사한 뒤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여수에는 약간 변형된 형태가 고려되고 있다. 전문가 100명과 시민 150명으로 배심원이 구성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 제도는 정치 신인에게 공정한 경쟁 기회를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크다. 그러나 이 방식은 ‘호남 물갈이론’을 앞세운 중앙당의 의중이 너무 강하게 반영된다는 측면에서 현역들의 반발 또한 적지 않다.

여수시장의 선출방식은 ‘시민배심원제’를 도입한다는 원칙만 정해져 있을 뿐 아직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고 있다. 서로 처지가 다른 후보자간에 치열한 대립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여수시장 선거의 가상 시나리오는 이렇다. 민주당 공천을 신청한 후보 중에서 선출된 1명과 국민 참여당 후보인 강용주 시의원, 그리고 아직 거취를 분명히 밝히고 있지 않은 김충석 전 시장의 무소속 출마여부가 관전 포인트다.

현재 지역에서는 오현섭 현 시장이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김충석 전 시장의 무소속 출마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다.
공적, 사적 자리에서 오현섭 현 시장에 대해 직설적 비판을 가하고 있는 김 전 시장이 어떤 방식으로든 출마를 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아직 최종 선출방식이 결정되지 않았으니 그 과정에서 변수는 곳곳에 있다. 당원들이 투표에 참여할 경우, 작년 하반기부터 지역 내에 당원모집 광풍이 불었던 ‘페이퍼 당원’들이 시민들의 민심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지도 변수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 상당수도 누군가의 부탁에 의해 ‘한 달에 천원씩, 6개월만 당비를 내 달라’는 부탁과 함께 입당원서를 써 주었을 것이다. 여기서 ‘누군가’는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한 시장 후보의 측근을 말한다. 어느 후보는 그러한 페이퍼 당원을 1만명이나 받아 민주당에 제출했다는 설도 흘러나온다.

자금과 조직이 앞선 후보가 사전 포석을 충분히 깔아 놓았다는 얘기다. 이러한 선출 방식이 시민들의 여론과 배치되는 결과로 나왔을 때 1당 독재의 지역인 여수는 시민들로부터 “왜 전라도는 민주당의 텃밭이어야 하느냐?”는 선거 혁명을 각오해야 한다.

인물 본위로 후보를 뽑아야 한다. 그가 이장을 했던, 면장을 했던, 시장을 했던, 사장을 했던 지금까지 무슨 일을 했고,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그리고 어떤 가치관과 사고를 지니고 있는가를 보고 후보를 뽑아야 한다. 그가 지금까지 걸어온 지나온 과거를 보면 그가 앞으로 걸어갈 미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꾼들이 즐겨하는 말 중에 '국민들의 종이 되겠다'는 표현이 있다. 이 말은 예수님께서 “훌륭한 지도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말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지도자 반열에 오른 사람 중에 정말로 국민의 종이 된 사람을 시민들은 아직 보질 못했다.

지역의 권력자들은 대개 '지방자치'를 자치단체장이 맘대로 하는 걸로 착각한다. 과거 중앙정부가 행사하던 권력을 자치시대에는 자치단체장이 행사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가 '지역독재' 또는 '제왕적 단체장'을 낳게 된다. 그래서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이 천박한 어느 지역의 단체장은 "지역민들이 나를 뽑은 것은 4년 임기동안 모든 권한을 나에게 위임해준 것인데, 왜 시민단체나 언론에서 시비를 거느냐"는 천하의 무식한 소리까지 하게 되는 것이다.

전국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예외 없이 이런 식이다. 제왕적 단체장이 특정 사업가와 속닥속닥해서 개발계획을 내놓고, 인연이 있는 사업자에게 사업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 과정에서 지역 언론이나 시민단체의 비판 목소리는 ‘쓸데없는 딴죽’이나 ‘대안 없는 비판’이라며 간단히 무시되는 일이 다반사다.
다행히 이번 민주당 공천의 경우 공천 헌금 얘기는 아직 없다. 과거처럼 시장 공천을 받기 위해서는 20억원네, 30억원이네 하는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추잡한 소문이 나오지 않는 것만 해도 퍽이나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번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는 시민들의 민의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그 방법은 오직 민주당과 당원이 결정해야 할 몫이다.

누가 민주당의 공천을 받느냐에 따라 여수시장 선거 판세에 어쩌면 거센 회오리바람이 불어올지도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