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경기 일산서 도피 도운 동생과 함께 체포
검찰, 행적‧추가혐의 등 조사 후 구속영장
주 시장, 한 점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 촉구
시민협, “공무원에 책임 전가”…공천 배제 요구

▲ 여수 돌산 상포지구.

수십억 원의 회삿돈을 횡령하고 잠적한 여수 상포지구 개발업자 김모(48)씨가 잠적 2개월여 만인 7일 검거됐다. 김씨의 도피생활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김씨의 동생도 이날 함께 있다가 체포됐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에 따르면 김씨는 이날 오후 4시께 경기도 일산에서 경찰에 검거됐다. 검찰은 수사관을 보내 김씨를 순천지청으로 압송, 도주경위와 행적, 추가로 제기된 횡령 혐의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포지구 개발 인허가 과정에서 공무원 인사에 개입했는지 등도 조사한다.

개발업체 대표 김씨의 체포와 관련 주철현 여수시장은 이날 오후 8시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에 한 점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주 시장은 “검찰 출석 요구에 도망갔던 상포지구 개발업자가 오늘 검거됐다”며 “시민들이 그동안 궁금해 했던 지난 1년 동안의 근거 없는 의혹과 가짜뉴스들이 이제는 말끔히 정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 시장은 이어 “검찰이 얼마 전 공무원 한 명을 개인문제로 기소하며 시 행정과 관련된 수사를 일단락 지었다”며 “그동안 경찰과 검찰의 수사결과를 보면 검은 의혹과 시 행정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것이 재차확인 된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 시장은 “검찰도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게 수사하고, 수사에 속도를 내 주길 부탁한다”며 “더 이상 지역의 갈등을 부추기보다 수사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민협은 주 시장이 기소된 공무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상포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오는 10일께 주 시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한편 순천 법원과 지청 앞에서 상포지구 특혜 의혹 사건의 엄정한 수사와 공정한 판결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민협 또 더불어민주당에 의견서를 제출해 상포지구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주 시장을 공천 심사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표 김씨와 현재 잠적 중인 곽모(40)씨는 2015년 7월 삼부토건 소유의 상포매립지 12만7000여㎡를 100억 원에 사들여 이를 대구 기획부동산 등에 286억 원에 되판 뒤 회사 돈 37억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당초 경찰은 주철현 여수시장의 조카사위인 김씨가 상포지구 개발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고 보고 수사를 벌였다. 지난해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돼 불구속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검찰은 이들에 대해 계좌추적, 압수수색 및 관련자 조사를 해왔고 수사과정에서 추가로 혐의를 발견해 수차례 소환을 요구했으나 김씨 등은 이에 불응하고 잠적했다. 검찰은 김씨 등을 지명수배 내리고 검거전담반을 구성해 행적을 추적해왔다. 검찰은 김씨와 같은 시기 잠적한 곽씨의 검거에도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일 여수시청 공무원 박모(55) 씨를 공무상 비밀누설죄 및 뇌물요구죄로 불구속 기소했다. 박씨는 상포지구 매립지 준공인가조건 완화에 관한 내부문서를 휴대폰으로 촬영해 개발업자 대표 김씨에게 전송하는 방법으로 공무상 기밀을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박씨는 김씨에게 자신의 사무관 승진을 위해 인사권자에게 청탁해 달라고 요구한 혐의(뇌물요구)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