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순천지청서 기자회견 후 고발장 접수

▲ 여수시민협이 10일 상포지구 특혜 의혹 관련 여수시장과 관계 공무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여수 상포지구 특혜 의혹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가 주철현 여수시장과 관계 공무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주 시장은 이에 대해 경찰‧검찰 수사로 특혜 의혹이 사실무근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하고 있어 검찰 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여수시민협은 10일 오전 11시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포지구 특혜 의혹은 여수시장의 5촌 조카사위들이 개입돼 1억 원짜리 회사가 100억 원의 땅을 매수해 기획부동산에 296억 원에 팔아 막대한 시세차익을 남겼다”며 “최종 준공을 내준 일련의 과정을 정상적인 행정행위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협은 이어 “상포지구는 정치적 사안이 아니라 행정의 문제이며 행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 수사를 해달라는 것으로, 검찰은 조속히 수사해 그 결과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여수시민은 시의회가 상포 특혜 의혹을 검찰에 고발해 부정과 부패로부터 자유로운 여수가 되기를 원했으나 부결시켜 시민의 의구심만 키웠고, 시의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집행부 견제 기능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이어 “이를 포기한 시의회 대신 시민이 나서서 고발하고자 한다”며 “여수시장은 지금이라도 잘못을 시인하고 관계 공무원을 면직처리 하라”고 촉구했다.

여수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상포지구 개발사업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과 관련, 주 시장과 공무원에 대한 고발안건을 재심의해 올렸으나 부결됐다.

주철현 시장은 이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 등에서 “그동안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보면 시 행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의 의혹은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지역의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면서 “검찰도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게 수사하고, 수사에 속도를 내 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한편 광주지법 순천지원은 지난 7일 경기도 일산에서 붙잡힌 상포지구 개발업자 김모 씨에 대해 증거인멸과 도주우려가 있다며 10일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지방선거를 60여일 앞두고 상포지구 특혜 의혹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검찰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