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후보 정책토론회 불참, 경선 과정서 금품살포, 당원명부 유출, 중앙 정치인의 지역 선거지원 유세가 비판을 받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8일 권세도 여수시장 후보와 함께 여수수산시장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곽준호 뉴스타임즈 기자)

여수시민사회단체가 6·13지방선거에 임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행태에 대해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여수시민협·여수지역사회연구소·여수YMCA·여수환경운동연합·여수일과복지연대·전교조여수초등중등사립지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여수연대회의)는 8일 성명을 내어 민주당 여수시장 후보의 정책토론회 불참, 비례대표 경선 과정에서 금품살포, 중앙 정치인들의 지역 선거 지원 유세 등에 대해 반민주적인 선거 행태라고 규탄했다.

여수연대회의는 “중앙당이 아닌 주민의 결정에 의한 지방자치 선거를 원하는 여수는 이번 6‧13지방선거가 촛불혁명 이후 처음 실시되는 선거로 촛불정신을 이어받을 정치지도자가 과연 누가 될 것인지에 많은 시민들의 기대가 남다르다”고 밝혔다.

그런데 최근 지역의 지방자치 선거 정세가 촛불정신은 고사하고 지방자치가 아닌 중앙자치를 꿈꾸는 자들에 의해 문재인 정부에 기댄 공짜정치가 판을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로 인해 민주당 권세도 여수시장 후보의 정책토론회 거부, 공천뇌물 파동, 당원명부 유출 등 반민주적인 선거 행태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시민사회·언론과 약속한 정책토론회를 무산시키며 손바닥 뒤집듯이 약속을 쉽게 저버리는데 공약은 제대로 지킬지, 도대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당선도 되기 전에 벌써부터 먹통과 불통으로 시민사회와의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연 이것이 ‘공정과 정의, 평화와 번영, 분권과 자치’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이자 민주당의 정강정책에 부합되는지를 심히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공천권자인 민주당에 있으며 지난 촛불혁명의 타도 대상이었던 ‘지방의 적폐’이고 ‘청산의 대상’에 다름 아니다”고 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8일 여수를 방문해 권세도 여수시장 후보 지원 유세를 펼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곽준호 뉴스타임즈 기자)

여수연대회의는 또 중앙 정치인들의 지역 선거 지원 유세에 대해서도 풀뿌리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중앙당 깃발 정치라며 지원 유세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문재인 정부의 고공 지지율에 힘입어 지지율 반사이익을 보는 민주당 역시 공짜정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중앙당의 선거 지원 행태는 지역정당의 반민주적 행태와 먹통의 후보는 눈감고 오직 깃발만 꽂으려는 구태정치를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의 정세와 정서를 모르는 중앙 정치인들의 얼간이 같은 선거 지원 유세로 선거가 더욱 혼미해지고 있으니 이를 즉각 중단하고, 그럴 힘이 남아 있다면 차라리 열세 지역인 대구·경북이나 치열한 박빙 지역인 제주·경남지역 광역단체장선거에 집중할 것을 정중히 권고한다”고 했다.

지난달 31일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민주당 표창원·송영길·강기정·이재정·박주민·이인영·김태년 의원 등이 여수를 방문해 지원 유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8일에는 추미애 대표가 여수를 찾았다.

▲ 지난달 31일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민주당 표창원·송영길·강기정·이재정·박주민·이인영·김태년 의원 등이 여수를 방문해 지원 유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8일에는 추미애 대표가 여수를 찾았다. (자료=권세도 여수시장 후보 SNS)

여수연대회의는 “촛불혁명의 정신을 이어받을 최선이 아니면 차선을, ‘주민의·주민에 의한·주민을 위한’ 정치 지도자는 여수시민 스스로 선출할 것이니 이에 관여하지 말라”며 “불과 2년 전 총선에서 호남필패를 잊지 않았다면 우리의 경고를 허투루 듣지 말아야 할 것이다”고 엄중 경고했다.

이들 단체는 “여수는 일찍이 임진왜란을 이순신 장군과 함께 지역민들이 온몸으로 막아낸 구국의 성지이며, 또한 전국 최초로 주민발의에 의한 행정구역 통합을 이뤄내 그 자긍심이 무척 강한 지역이다”며 “그만큼 진보적이며 전국의 정치지형과 선거판세도 잘 파악하고 있어 여수는 중앙당이 아닌 주민의 결정에 의한 지방자치선거를 원한다”고 했다.

여수연대회의는 “촛불 정신을 받들어 여수의 과거 적폐를 청산하고 시민의 뜻을 높여줄 시장 및 정치 지도자를 선출하기 위한 시민들의 냉철하고 현명한 판단은 이미 오늘부터 시작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