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승리로 끝난 가운데 지역 정가의 관심이 민주당 갑·을지역위원장 선출에 쏠리고 있다. 지역위원장은 국회로 가는 직행열차가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갑’ 김유화·김점유·주철현·한정우 4명…‘을’ 권세도·김순빈·정기명 3명 ‘경쟁 치열’
중앙당 4~5일 실사 통해 평판 조사…총선 경쟁력·화합·포용력 갖춘 인물 선정 관측

8월 25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조직 정비에 들어간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105개 지역위원회의 현장실사를 3일부터 시작한 가운데 여수 갑·을지역위원장 자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런데 지역 시민단체가 여수 갑지역위원장에 공모한 주철현 전 여수시장을 심사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당 대표에게 제출해 파장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4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단수 신청과 비례대표 국회의원 신청 지역 등 148곳의 위원장을 조기에 확정하고 나머지 105개 지역위원회에 대해 6일까지 현장실사를 마칠 계획이다. 현장실사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9일), 면접(10~11일), 권리당원 경선(필요시) 등의 절차를 통해 18~19일 지역위원장 선정 절차를 완료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에 한반도 평화 무드까지 겹쳐 승리한 이번 지방선거의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2020년 4월 15일 예정돼 있는 제21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그동안의 민심 변화는 아직 예단키 어렵지만 현재 정국이 유지된다면 민주당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수지역에서도 다음 총선을 노리는 정치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여수 갑·을지역위원장에 7명이 지원하면서 치열한 물밑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지역위원장은 지역위 상무위원과 당원을 관리하는 등 공조직을 통한 조직관리가 가능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보통 지역위원장은 국회의원이 겸직을 하지만 여수 갑·을지역구는 현재 국회의원이 부재한 상황이다.
 

▲ 민주당 갑·을 지역위원장 후보.

지난달 29일 마감된 민주당 지역위원장 후보자 온라인 공모 결과 여수갑지역위는 ▲김유화(54·여) 전 여수시의원 ▲김점유(56) 전 총선 후보 ▲주철현(60) 전 여수시장 ▲한정우(51)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등 4명이 맞붙었다.

여수을지역위는 ▲권세도(60) 전 여수시장 후보 ▲김순빈(66) 전 여수시의원 ▲정기명(56) 지역위원장 3명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4~5일 현장 실사반을 여수에 보내 갑·을 지역 시도의원 및 당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평판 조사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의 전반적인 평가 등을 수집해 조직강화특위 위원들에게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강특위가 실사 결과인 평판 조사를 어느 정도 반영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평판조사는 명확하게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어서 향후 조강특위의 결정에 대해 당사자들이 반발하는 원인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조강특위는 실사 결과를 토대로 복수 신청이 이뤄진 지역에 대해서는 경선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실사 결과에 따라 경선 없이 지역위원장 선정이 마무리될 가능성도 있다.

여수의 경우 민주당이 국회의원 부재로 컨트롤타워 기능이 약화되면서 당내 분열과 시장 선거 패배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도 있는 만큼 차기 총선 경쟁력 유무와 화합·포용력을 갖춘 인물이 중앙당의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그러나 지역 여당으로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책임이 커진 상황에서 갑·을 지역위가 자칫 갈등과 분열의 장으로 변질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갑지역위는 송대수 위원장 후임 선정을 놓고 당내 시의원들간 파열음을 낸 적 있다. 위원장 선정 과정에서 민주당 지지층이 분열되면 지난 20대 총선 때처럼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기에다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독점으로 인한 ‘실정’과 ‘실수’로 여론이 악화된다면 2년도 안 남은 차기 총선에서 민주당의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6일 상포지구 특혜 의혹 무혐의 검찰 규탄 기자회견. (사진=곽준호 뉴스타임즈 기자)

여수시민협, “지방 개혁 정책에 저해” 주철현 전 시장 심사서 제외 요청
주 전 시장, “시민으로 돌아가 사람을 키우고 바꾸는 일을 하겠다” 밝혀

심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가 갑지역위원장 공모 심사와 관련해 주철현 전 여수시장을 공모심사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사단법인 여수시민협은 6일 더불어민주당 여수 갑지역구 지역위원장 공모 심사와 관련해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에게 진정서를 제출했다.

여수시민협은 진정서에서 “촛불혁명에 동참한 단체로서,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을 비롯한 혁신 정책을 지지하며 특히 지방자치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시민협은 “그런데 안타깝게도 여수에서 지방자치의 민주적 발전을 저해하는 일이 진행되고 있어 우려하는 마음으로 귀당에 진정서를 제출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시민협은 “여수 갑지역구 지역위원장 선출에 상포 특혜 의혹 사건 당시 시장으로서 최종 결재권자였고, 이를 친인척이 주도해 1명은 구속되고 다른 1명은 수배중인데도 후보로 출마했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5일 상포지구 인허가 업무와 관련해 특정 업체에게 특혜를 주는 등 직무를 유기한 혐의로 시민단체가 고발한 주철현 전 여수시장과 여수시 공무원 4명에 대해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검찰은 주 전 시장이 자신의 조카사위인 김 모 씨가 사들인 상포지구 매립지의 준공인가 조건을 전남도와 협의 없이 완화해 특혜를 줬다는 여수시민협의 고발 요지에 대해 준공인가 조건을 변경하는 것은 여수시장의 재량에 해당한다며 직무유기죄가 성립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는 “증거 모두를 무시한 검찰의 전형적인 봐주기 수사”라고 비난했다.

시민협은 또 “해당 후보는 주권자의 대리인이면서 주권자를 고소하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주 전 시장은 지난 2월 상포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전 시민단체 대표를 경찰에 고소했다.

시민협은 “시장 재임시절 과오로 시장 예비경선에서 낙선한 당사자가 반성이나 책임지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오히려 다시 정치 일선에 나서기 위해 귀당의 지역위원장 선거에 입후보한 것은 대통령의 지방 개혁 정책에 저해될 뿐만 아니라 귀당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귀당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도 배반되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특히 “최근 청와대에서 지역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등을 감찰하겠다고 해 여수 시민은 꼭 필요한 일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며 “여수 시민의 뜻을 잘 살펴 위 당사자를 여수 갑지역위원장 후보 공모심사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주 전 시장은 퇴임에 앞서 지난달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민으로 돌아가 사람을 키우고 바꾸는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주 전 시장은 “여수가 전남 제1의 도시임에도 사람의 ‘파워’가 다른 시군에 미치지 못해 안타까웠다”며 “지역에서 사람을 육성하고 내보내야 하는데 여수는 그런 점에서 부족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