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의원, 3% 공익기부 폐지, 민간 위탁 등 개선 방안 제안

▲ 송하진 여수시의원.

여수시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해양공원의 낭만포차를 이전하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운영 등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됐다.

여수시의회 송하진(여서·문수·미평) 의원은 16일 열린 제186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 10분 발언에서 “낭만포차가 천만 관광객 달성과 관광활성화에 기여한 측면이 있으나 그 이면에는 시민들의 불편과 고통이 심각하다”며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낭만포차는 불법 영업은 물론 음주에 따른 소음과 취객들의 소동, 쓰레기, 위생문제 등으로 시민들의 공원 이용권이 크게 침해받고 있고, 교통체증도 상당하다”며 “일부 시민들은 이곳을 기피지역으로 여기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이곳은 마치 야시장처럼 불법영업이 판치고, 무법천지가 되어 행정당국의 통제도 쉽지 않은 실정”이라며 “여수시의 일관성 없는 행정과 선심성 행정 탓에 운영자 선정 과정의 잡음과 갈등도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2기와 3기가 운영자 모집 과정에서 행정의 난맥상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2기 운영자 모집 과정에서 1기 운영자 평가에서 탈락한 업주 5명이 시의 평가 결과에 불복해 법원에 계약금지 소송을 냈다. 3기 운영자 모집 과정에서도 탈락한 운영자들이 영업 연장을 놓고 시청 앞에서 집회 시위를 갖는 등 시와 마찰을 빚었다. 시와 탈락 운영자들은 내달 10일까지 영업을 끝마치는 것으로 합의했다.

송 의원은 “낭만포차가 시장 한사람을 위한 정략적 도구로 악용되지 않고, 관광활성화와 소외계층의 자립을 위한 토양분이라는 본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 집행부의 입김에서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낭만포차가 있는 해양공원 인근 도로에 차들이 밀려 있다. (사진=마재일 기자)
   
▲ 낭만포차. (사진=마재일 기자)

송 의원은 현재 운영자들이 내고 있는 3% 공익기부금의 폐지도 주장했다. 그는 “낭만포차 운영자들의 기부가 다음해 운영을 위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내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편법 영업을 시가 버젓이 눈감아 주고 있는데 3% 공익기부로 면죄부를 줄 수는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의 소외계층과 다문화,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업자금을 마련하는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3% 공익기부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또 “2개 포차가 1기부터 3기까지 연속 선정됐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잡음이 나오고 있다”며 “한 번 선정되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3회 연속으로 선정됐는지, 다른 포차 운영자들의 반발도 커지면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운영자들이 계속해서 선정되는 불합리한 부분도 있는 만큼 1회만 2년으로 운영하도록 방침을 변경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여수시가 포차운영에 관여하는 것도 공공성 우선 측면에서 부적절한 행정으로 판단된다”며 “민간 업체에 낭만포차 운영 위탁을 맡겨 보다 전문성 있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고 했다.

송 의원은 “지금처럼 졸속운영에 따른 참여자들의 반발과 내분이 반복된다면 결국 여수 관광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운영자들이 여수의 특색이 있는 음식을 개발하고 신명나게 장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시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여수시는 이번 임시회에서 다룰 추경예산안에 낭만포차 이전 관련 기반시설 사업비 5억 원을 편성했다. 이전 장소는 해양공원을 벗어나 하멜공원부터 오동도 앞 터널 입구까지 이어지는 구간에서 적합한 장소를 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전 시기는 장소 결정과 기반시설 등의 과정을 거쳐 연말이나 내년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