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4년 12월 10일 여수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원회(현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남해안권 지역민 300여명이 여수엑스포역 앞 광장에서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계획 연구용역 중간 보고내용이 미흡하다며 시민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여수선언실천위원회(정금희 상임공동위원장)가 ‘여수박람회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는 시위에 나선다.

19일 여수선언실천위원회에 따르면 여수시민 350여명은 오는 22일 오전 11시 세종특별시 정부종합청사 기획재정부 및 해양수산부 정문 앞에서 집회를 할 예정이다.

여수선언실천위는 “여수박람회법 개정안은 이용주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률안으로, 현행법상으로는 여수세계박람회 특구 내 국가 및 지자체는 사업시행자가 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해 공공시설을 건립을 통한 박람회장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개정안이 발의됐다”고 밝혔다.

여수선언실천위는 그러나 “지난달 20일 국회 법사위에서 여수박람회법 개정안이 민간 주도의 개발을 우선시하는 기획재정부 반대로 계류됨에 따라 이미 관련 예산이 배정된 ‘청소년 해양교육원’ 및 ‘국립해양기상과학관’이 여수세계박람회장 내 건립 차질이 예상된다”고 했다.

여수선언실천위 임영찬 집행위원장은 “박람회장 내 공공시설 설립을 통해 여수세계박람회 정신을 계승하는 사후활용이 이뤄져야 한다”며 “박람회장의 활성화를 염원하는 여수시민들과 함께 관련 부처를 방문하여 개정안 통과의 필요성을 호소하겠다”고 했다.

여수선언실천위는 지난 15일 ‘여수시민의 날’에 ‘여수박람회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서명운동, 개정안 설명자료 배포, 집회 동참 전단 배포 활동을 전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