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이순신광장서 여순사건 70주기 합동 추념식 열려
유족·시민단체·안보보훈단체 등 참여…경찰 유족회 불참
주승용·이용주 등 정치권,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다짐

▲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이 19일 오전 10시 30분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거행됐다. (사진=마재일 기자)

여수·순천 10·19사건(여순사건) 희생자를 추모하는 합동 추념식이 사건 발발 70주기인 19일 오전 10시 30분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거행됐다.

추념식에는 여순사건 당시 희생된 민간인 유족회와 군인 유족회, 안보·보훈단체 회원, 제주 4·3사건 유족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주승용 국회부의장, 권오봉 여수시장,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 이용주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도 참석했다.

하지만 당초 참석하기로 했던 경찰 유족회는 같은 시간 여수경찰서에서 경우회 주최로 열린 ‘여순사건 70주년 순국경찰관 추모제’에 참석해 아쉬움을 남겼다.

추념식은 시립국악단의 지전무 공연과 여순사건의 아픔을 담은 김진수 시인의 ‘좌광우도’ 낭독으로 시작했다. 기독교와 원불교, 불교, 천주교 등 4대 종교단체의 추모 행사도 이어졌다. 공식 행사로 국민의례, 애국가 제창, 묵념과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가 경과를 보고 했다. 내빈과 유족 등은 헌화와 분향을 하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다.

여순사건 발발 70주기를 맞아 올해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움직임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해졌다. 유족과 공무원, 시의원, 안보보훈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문화예술계, 언론계 등 각계각층 22명으로 구성된 추모사업 시민추진위가 지난 8월 출범했다.

추진위는 그동안 3차례 회의를 하며 추모사업 추진방향 등을 논의한 끝에 합동위령제를 4대 종단 종교인이 참석하는 합동추념식으로 바꾸고, 장소도 역사적 의미를 고려해 미관광장에서 이순신광장으로 변경했다. 또 70주기 행사 후 명확한 진상조사 등을 위한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에 모두가 힘을 보태기로 약속했다.

▲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이 19일 오전 10시 30분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거행된 가운데 희생자 유족들이 분향하고 있다. (사진=여수시)

김영록 전남지사 “정부에 앞서 국가권력의 잘못, 사과”

박정명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장은 추모사에서 “그동안 멀어져 있던 양측 유족이 한자리에 만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고 온 시민이 함께 70주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뜻 깊은 가을이 아닐 수 없다”며 “앙금과 서운함을 모두 풀고 새 마음 새 모습으로 만나 새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사건 후 아직 국가 차원의 사과는 없었기에 국가에 앞서 전남의 행정책임자로서 과거 국가 권력의 잘못에 의해 희생된 여수·순천 10·19 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사과 한다”고 고개 숙였다. 역대 전남지사로서는 처음이다.

김 지사는 “전남도는 여순사건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그 진실을 밝혀 희생자 억울함 풀어지고 희생자의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 노력 다할 것이며 이를 위해 진상 규명과 보상에 관한 특별법이 하루빨리 제정되도록 시민사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오랜 세월 한 맺힌 고통을 마음속에 간직하신 유가족께 애도의 뜻을 전한다”며 “여순사건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평가가 이뤄지고 다시는 비극적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특별법 제정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이 자리에 경찰 유가족이 함께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면서 “국회부의장 임기 중 어떻게든 특별법을 제정해 현대사 속 민간인 집단 희생 사건인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이 19일 오전 10시 30분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거행됐다. 왼쪽부터 주승용 국회부의장, 김영록전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서완석 여수시의회의장, 박정명 시민추진위원장. (사진=여수시)

이용주 국회의원은 “사건 발발 70년이 지났지만 아직 역사적 성격, 진상 등 규명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 상황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억울하게 희생된 분들의 아픔을 달래주기 위해서는 절대로 분열돼서는 안 되며 지역과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 여순사건 특별법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고 말했다.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은 “지역의 가장 큰 상처이자 아픔인 여순사건이 발생한지도 벌써 70년이 지났는데, 아직까지도 특별법이 제정되지 못하고 있다”며 “여수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시의회 의장으로서 부끄럽고 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시의회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추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국회와 정부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황순경 여순사건여수유족회장은 “엄마 뱃속에서 아버지 얼굴도 모른채 태어난 유복자가 70세 할아버지로 살아가고 있으며, 억울한 한을 풀지 못하고 한 분 한 분 유족들이 세상을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이어 “그럼에도 국가는 책임을 외면하고 있으며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보상 문제가 멀기만 하다”고 했다.

황 회장은 “제주 4·3을 비롯해 거창 노근리 사건, 광주 5·18은 특별법이 제정됐지만, 여순사건 특별법은 아직도 국회에서 계류 중”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국회는 20대 임기 내에 반드시 특별법을 제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민추진위원회 고효주 집행위원장이 경과보고에서 “여순사건은 좌익 군인이 일으킨 반란”이라고 말하자 일부 희생자 유족과 진보단체 대표가 강하게 항의하면서 한때 소동이 일기도 했다. 70년 만에 마련된 화합의 자리에서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전남 동부지역 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여순10·19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연대는 전날 순천역 앞에서 청와대 국민청원 선포식을 갖고 19일부터 한 달 동안 20만 명의 국민청원 운동에 나섰다.

▲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이 19일 오전 10시 30분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거행됐다. (사진=여수시)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