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해당업체 시설 폐쇄·조업정지 처분 요구
환경단체, 산단서 측정치 조작·불법 배출 규탄 집회
‘셀프측정 배출량 조작에 대한 처벌·근본대책’

▲ 여수산단의 한 공장에서 정전으로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불꽃과 매연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여수국가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 및 불법 배출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여수시의회가 여수산단 일원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하는 한편 해당 업체의 강력한 수습책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또 산단 사업장에 대한 지도·관리권을 갖고 있는 전남도 등 행정당국은 수년간 조작을 일삼아 온 측정대행업체의 등록을 즉각 취소하고,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시설의 폐쇄나 조업정지 처분을 요구했다.

환경단체도 측정치를 조작한 LG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앞에서 잇따라 규탄 집회를 갖는 등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측정치를 속여 대기오염 물질을 몰래 내뿜어왔다는 사실에 시민들에게 큰 실망과 충격을 주고 있다.

▲ 여수환경운동연합 등 전남환경운동연합소속 7개 단체가 18일 대기오염물질배출 석유화학업종 중 전국 1위 GS칼텍스와 측정치를 조작한 LG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앞에서 잇따라 규탄 기자회견과 집회를 가졌다. (사진=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앞서 환경부 소속 영산강유역환경청은 17일 “지난해 3월부터 광주·전남의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 13곳을 조사한 결과, 여수산단 업체들이 측정 대행업체 4곳과 짜고 먼지·황산화물 등의 배출농도를 속인 것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지구환경공사, 정우엔텍연구소, 동부그린환경, 에어릭스 등 대행업체는 2015년부터 의뢰받은 235개 사업장의 측정값을 축소하거나 측정하지 않고도 측정한 것처럼 해 총 1만3096건의 허위 성적서를 발급했다. 이 중 8843건은 실제 측정을 하지 않는 ‘허위 측정’으로 확인됐고, 4253건은 실제 측정값을 축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과 공모한 것으로 확인된 사업장은 LG화학 여수 화치공장, 한화케미칼 여수1·2·3공장, 포스코 자회사 에스엔엔씨, 대한시멘트 광양태인공장, 남해환경, 쌍우아스콘 등 6곳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측정치를 조작한 기업 6곳과 대행업체 4곳, 관련자 18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와 관련 여수시의회 여수산단실태파악특별위원회(위원장 김행기)는 18일 성명을 내어 “여수산단 대기업들이 수년 동안 각종 대기오염물질을 불법으로 대량 배출해 온 사실에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며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가 조작됐다는 소식에 지역 전체가 충격에 빠졌고 시민들은 극심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여수시의회 여수산단실태파악특위 위원들이 18일 여수시 기후환경과 관계 직원을 불러 대기오염물질 측정수치 조작과 관련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여수시의회 제공)

산단특위는 “여수시민은 이들 업체들이 저지른 불법 배출로 1군 발암물질 등 수십 종의 대기유해물질을 수년간 흡입하고 살아온 셈”이라며 “이들 기업들은 여수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오랫동안 갉아먹으면서 기업 이익 올리기에만 혈안이 돼 불법을 자행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에 적발된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산단 대기업들의 행위를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반사회적 범죄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해당 업체는 이번 사태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함께 여수시민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그에 대한 책임감 있는 수습책을 내놓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산단특위는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산단특위는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배치해 실시간으로 단속을 실시하고 사업장 굴뚝에 가지 않고도 원거리에서 오염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분광학적 측정 장비를 하루 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오염원 배출 사업장에 대한 정기 및 불시 점검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산단 사업장에 대한 환경관리권을 갖고 있는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여수시 관련부서 인력을 늘리고 장비도 대폭 확충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에는 배출농도에 대한 상시 감시가 가능한 굴뚝자동측정기기(TMS)부착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수산단특위는 ▲수년 간 조작을 일삼아 온 측정대행업체 등록 취소 및 배출 사업장의 폐쇄나 조업정지 처분 ▲LG화학과 한화케미칼의 책임 있는 사과 ▲여수산단에 대한 특별종합대책 수립 및 재발 방지대책 마련 ▲여수산단 환경관리 감독권한 여수시 이관 등을 촉구했다.

▲ 여수환경운동연합 등 전남환경운동연합소속 7개 단체가 18일 대기오염물질배출 석유화학업종 중 전국 1위 GS칼텍스와 측정치를 조작한 LG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앞에서 잇따라 규탄 기자회견과 집회를 가졌다. (사진=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환경단체, “측정·배출업체 엄벌하고 재발 막아야”

여수환경운동연합 등 전남환경운동연합소속 7개 단체도 18일 대기오염물질배출 석유화학업종 중 전국 1위 GS칼텍스와 측정치를 조작한 LG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앞에서 잇따라 규탄 기자회견과 집회를 갖고 “사회 전체를 속이고 정책에 혼선을 초래한 배출업체와 측정업체를 엄벌해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환경부 조사 결과 여수산단 내 일부 공장들은 굴뚝으로 배출되는 오염물 측정 수치를 숨기기에 급급했다”면서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오염물은 비상저감조치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오염물이나 미세먼지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은 특별 관리를 하는 등 상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지역인 광양만권에서 GS칼텍스, 호남화력발전소, 한화에너지, 금호석유화학(발전) 등 입주업체들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대폭 감축해야 한다고 했다.

강흥순 여수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전남도와 정부는 광양만과 전남의 실정에 맞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도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의 배출허용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셀프측정’ 배출량 조작에 대한 근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 최모씨는 “명색이 지역을 대표한다는 대기업들이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여수 시민을 속인 것에 화가 치민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관련 자료를 넘겨 받은 검찰은 LG화학·한화케미칼 등 관련 기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작에 수사에 착수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다른 사업장 200여 곳도 조사하고 있어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서 파장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