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민간 매각 중단하고, 공공적 활용정책 적극 나서야”

▲ 여수세계박람회 개막식 장면.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며 정부로부터 받은 투자금 3700억 원을 상환하기 위해 박람회장 부지를 민간에 매각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가 민간 매각 추진을 중단하고 공공적 활용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반발하고 있다.

지역민들은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박람회장 사후활용이 제대로 안 된 것에 대한 실망이 적잖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참여정부가 여수박람회를 유치한 것은 지역미래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였고, 장기적인 안목과 비전을 가지고 공공성을 살려서 공공시설과 기구 및 행사유치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지역민들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되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을 지지하면서 정부의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기대했지만 여전히 기대에는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10일 여수시 등에 따르면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 박람회장 매각 대상 부지인 리조트·숙박시설이 들어설 A구역과 워터파크 시설 B·C구역, 복합상업시설 F·G 구역 등 5개 구역 7만9930㎡ 부지에 대한 민간 매각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숙박시설과 워터파크, 복합상업시설 전체를 개발하겠다는 민간 투자자가 나타난 데 이어 구역별로 투자 의사를 밝힌 곳도 있어 민간 매각이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시민사회는 “부지 민간매각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공공적 활용정책 수립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등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동안 박람회장은 7차례의 매각 공고를 실행해 대부분 유찰되거나 소규모 투자유치와 매각에 그쳤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2017년 7차 매각공모에 나섰다가 4개 업체가 참여했지만, 평가점수 미달로 무산된 바 있다.

▲ 지난 2014년 12월 10일 여수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원회(현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남해안권 지역민 300여 명이 여수엑스포역 앞 광장에서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계획 연구용역 중간 보고내용이 미흡하다며 시민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동부매일DB)

민간 매각과 관련해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동서포럼은 9일 성명을 내어 “공공성 있는 사후활용을 위해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 민간매각을 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우리는 경악을 금치 못하며 그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박람회장 부지의 민간 매각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유산과 정신에 반한다는 점과 박람회장이 향후 남중권발전의 허블역할을 해야 할 공간이라는 점,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공공성 있는 시설과 기구 및 행사유치’ 약속에 반한다는 점 등을 들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정부의 선투자금 반환은 그간 여수지역사회와 단체들의 합리적 요구와 해양수산부의 대승적 수용에 의해 2025년까지 유보된 상황이다”며 “이 기간 동안 공공성에 기초한 올바른 활용방안 도출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대 바람직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매각의 근거로 내세우는 경제논리는 매우 근시안적인 것으로 보다 정확하고 바람직한 경제논리는 박람회장을 성공적인 공공시설 및 가치 높은 용도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를 열어 기후변화의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여수세계박람회를 완성하는 일이다”며 “민간매각을 중단하고, COP유치와 이를 위한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등을 통한 공공적 활용 방안을 강구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동서포럼과의 간담회에서 ▲참여정부가 여수박람회를 유치한 것은 일회성이 아닌 지역미래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였다는 점 ▲박람회장 부지와 시설은 투자비 회수에 급급해 처분해서는 안 되며 장기적인 안목과 비전을 가지고 공공성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 ▲대통령이 되면 박람회장에 공공성 있는 시설과 기구 및 행사유치를 하겠다는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여수시의회 김행기 의원도 최근 시정질의에서 “박람회장 부지 중 일부를 민간에 매각하지 않고 국제·연안여객선이나 크루즈 부두 활성화를 위한 필수 항만 배후부지 등 공공시설 부지로 확보해 두는 것이 사후활용 취지에 맞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