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이 끝나고 불법시비로 온 도시가 시끄럽다. 시장 경선에서는 불공정한 여론조사를 했다며 탈락한 후보가 시민 1만명의 서명을 받아 재심을 청구했다.

시도의원 경선에서도 불법과 탈법이 난무했다며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의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지역에서 군림하던 민주당의 모양새가 참으로 우습게 됐다.

민주당은 이번 경선에 앞서 깨끗하고 공정한 가운데 개혁공천을 하겠다고 표방해 왔다. 그런데 이번 경선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볼썽사나운 잡음으로 자칫 민주당의 지역 근간이 뿌리 채 흔들릴 지경이다.

민주당 텃밭인 여수지역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 광주, 전남, 전북,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경선으로 인한 바람몰이는 온데간데없고 공천후유증만 난무한다.

수많은 날들을 허송하고 원칙과 기준도 없이 어제는 이랬다가 내일은 저랬다가 결국 선거에 임박해서야 결정한 무원칙한 경선방식이 이러한 화를 불렀다.

경선이라고 하면 도덕성이나 청렴성을 기준을 삼던지, 현역 의원은 지나온 임기로 평가를 하던지, 정치신인은 그가 제시한 정책으로 기준을 삼던지 어떤 원칙이 있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누가 먼저 투표인단 명부를 확보했는지, 여론조사에 누가 더 눈치껏 대처를 잘 했는지, 누가 더 지역 국회의원에게 충성도가 높았는지,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에게서 누가 더 많은 정보를 빼냈는지 등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면 그런 경선은 있으나 마나다.

임기 4년 동안 지역에 민폐만 끼쳤던 정치인들이 고스란히 공천을 받는다면 그것은 시민들로부터 격한 반발을 살 것은 불문가지다.
책임 있는 공당의 모습이 아쉽기만 한 민주당 경선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