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가 유해물질 불법배출 사건의 진상공개와 엄중처벌,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29만 범시민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사진=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가 유해물질 불법배출 사건의 진상공개와 엄중처벌,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29만 범시민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여수환경운동연합 등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31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앞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수산단에서는 2016년 기준 연간 995t의 화학물질, 그 중 153t의 발암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고 여수지역의 사망률이 전국 평균 사망률에 배해 1.22배 높다는 연구 결과(국가산단지역환경오염노출 및 건강영향감시사업종합평가, 2017년 국립환경연구원)가 나왔다”며 “4월 17일 배출 조작 사건이 알려지면서 이 같은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그러나 “지난 4월 17일 여수 산단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조작 불법 배출한 범죄행위가 들통난지 석달이 훌쩍 넘어갔다”면서 “관계기관은 여전히 그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시민의 건강과 생명에 위해를 가한 반사회적 범죄행위에 대해 아직 위반업체의 명단과 위반 사실마저도 특정해 공표하지 못하고 있으며, 처벌 또한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이제는 시민들의 인내와 분노가 한계에 이르렀다”며 “지역사회의 주인인 시민들과 함께 여수 산단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투쟁과 시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대책위는 정부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결과 공개 △관련자 엄중처벌 △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측정제도 개선 △오염물질 총량제 시행 △지역주민‧노동자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 평가 등을, 기업에는 △최고경영자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및 환경개선 방안 마련 등을, 국회에는 △유해물질 배출조작 국정조사 △국가산단 환경개선특별법 제정 △관련법 개정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