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까지 국토부 앞서 시위

▲ 공공지원 임대주택 조성사업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만흥지구 주민들. (사진=만흥지구 택지조성사업 반대대책위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여수시가 만흥지구에 추진 중인 공공지원 임대주택 조성사업에 대해 택지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만흥지구 주민들이 18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에서 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은 20일까지 정부청사 앞에서 반대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만흥지구 주민 100여 명은 이날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LH와 여수시가 추진 중인 만흥지구 개발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권오봉 여수시장은 주민이 반대하면 개발하지 않겠다고 약속해놓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토지 소유주가 아닌 실제로 거주하는 주민의 의사를 물어 사업을 추진하라”고 했다.

김홍수 만흥지구 택지조성사업 반대대책위원장은 “대부분 70세를 넘긴 고령 주민들이 새벽 6시에 추운 날씨를 무릅쓰고 고향과 집을 지키기 위해 나서야 하는 심정을 권오봉 시장이 알겠느냐”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인구를 유입한다는 이유로 평화롭게 사는 거주민을 몰아내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끝까지 싸워나가겠다”고 했다.
 

▲ 공공지원 임대주택 조성사업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만흥지구 주민들. (사진=만흥지구 택지조성사업 반대대책위 제공)

 



지난 5월 30일 발표된 여수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만흥지구 임대주택 조성사업은 평촌·중촌마을 일대 47만4149㎡ 부지에 3578호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개발이 전혀 논의되지 않았던 중촌마을과 평촌마을 일부 지역이 포함되거나 관광지 개발이 논의되던 해변 지역도 이와는 다른 청사진이 제시되자 주민들은 물론 시의회까지 반발하며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개발계획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임대 아파트보다는 기존 계획대로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해양관광 배후단지로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수시가 협약 이전에 협의가 없었던 중촌마을을 제외하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평촌마을 주민도 개발계획 철회를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