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6·2 지방선거 결과를 두고 여론조사가 도마에 올랐다. 수십 개의 언론기관에서 연일 발표한 여론조사들은 한나라당의 압승을 예고했다.
여수지역도 선거를 보름여 앞두고 실시한 여수시장 여론조사에서 54.4%대 19.4%로 탈락한 후보의 압도적 우세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세를 보였던 후보들이 정작 선거에서 참패하자 여론조사의 신뢰도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결국 여론조사가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는 뜻이다. 한 여론조사 업체에서는 여론조사가 틀린 게 아니라 선거를 앞두고 막판에 판세가 요동쳤다고 강변하고 있다.

그렇지만 여론조사가 단순히 참고용으로 그쳤으면 문제는 심각하지 않다. 그러나 각 정당의 경선과정에서 여론조사의 결과는 후보자의 당락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렇다 보니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여론조사 결과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여론조사는 왜 틀렸을까. 그 첫째 원인으로는 '낮은 응답률'을 꼽을 수 있다. 전화 여론조사에서 응답률은 10%초반을 벗어나지 못하고, ARS 조사의 경우 한 자릿수 응답률이 보통이다. 이렇게 낮은 응답으로 민심을 제대로 읽어내기란 애초에 틀린 일이다.

이번에 여수지역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원인 중에 하나도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왜곡된 여론조사가 단단히 한 몫 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게 됐다. 특히 민주당 텃밭인 전남에서 22석의 기초단체장 중에서 7석이 무소속 당선자에게 돌아갔다는 점은 두 가지 측면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선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 과정에서 민심을 반영하지 못한 여론조사의 왜곡이 심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민주당의 텃밭인 여수에서 민심과 괴리된 후보를 내세워도 당선된다는 기존의 안이함을 앞으로는 가질 수 없게 됐다는 점이다.

앞으로 어떤 방식이 되었든 여론조사 방식은 변해야 한다는 것에 이론의 여지는 없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