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 주철현 ‘상포’로 컷오프라면 절대 수용 못 해…1일 중앙당 재심신청 ‘주목’
을, 경선과열에 후보 간 고소 등 흠집 내기 난무…당 안팎에서도 쓴소리·우려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제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여수 갑·을 선거구 경선 후폭풍이 거세다. 경선을 앞두고 같은 당 후보 간 고발이 난무하는가 하면, 공천 결과에 대한 거센 반발도 이어지며 1년여 전부터 준비해왔다던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 무색해지고 있다.

김회재·정기명 예비후보가 경쟁한 민주당 여수을 선거구는 당내 경선에서 네거티브를 자제해달라는 민주당 중앙당의 권고가 무색해질 만큼 후보 간 비방전을 벌여 적잖게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컷오프된 권세도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오류 및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재심 청구와 경선 참여대상 제외 결정 효력 정지임시처분을 신청하기도 했다.

민주당 여수갑 선거구의 경우 지역 민주당 안팎에서는 지역위원장을 지내고 후보 검증위를 통과한 예비후보를 공관위가 명확한 사유 없이 경선에서 배제했다며 반발이 커지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특정 후보를 밀거나 구색 맞추기를 위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다.

주철현 예비후보는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의 경선 후보 배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며 재심을 신청해 공관위가 이를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주 예비후보가 재심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 내비친 상황에서 탈당이 현실화되면 표심이 분열돼 민주당 후보의 승리도 장담할 수 없는 만큼 당 공관위의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갑 선거구 공천권을 놓고 강화수, 김유화, 주철현, 김점유, 조계원(선관위 등록순) 예비후보가 경쟁해왔다. 민주당 공관위는 여론조사와 면접 심사 등을 거쳐 지난달 28일 당 경선 후보로 강화수·김유화 예비후보를 결정해 발표했다.

그러나 주철현 예비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타 예비후보보다 압도적 1위를 보인 자신을 배제하고 2·3순위 후보를 당 경선 후보로 결정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난 1일 자신을 지지하는 8300여 명의 당원·시민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모은 재심 청원서와 재심신청서를 당에 제출했다.

주 예비후보는 3일 보도자료를 내어 “여론조사 등을 통해 경쟁력이 검증된 후보에게 경선 참여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해야 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당의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경선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는 매우 잘못된 결정”이라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공개적으로 중앙당을 향해 경선 배제의 기준이 된 공관위의 심사결과에 대한 공개를 촉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여수갑 주철현 예비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타 예비후보보다 압도적 1위를 보인 자신을 배제하고 2·3순위 후보를 당 경선 후보로 결정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난 1일 자신을 지지하는 8300여 명의 당원·시민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모은 재심 청원서와 재심신청서를 당에 제출했다. (사진=주철현 후보 페이스북)

주 예비후보는 “언론이 당 공관위의 주철현 후보의 경선 배제 사유에 대해 ‘상포 문제’를 그 이유로 들고 있지만, 당 공관위는 현재까지 어떠한 입장도 없다. 보도처럼 ‘상포 문제’가 원인이라면 당 공관위의 결정을 절대 수용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고, 손상된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주 예비후보는 “상포 지구는 검찰과 경찰의 장기간 수사와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자신과 관련성이 없음이 확인됐고, 2018년 민선 7기 당 시장경선 과정, 2019년 당 갑 지역위원장 공모 과정, 이번 21대 당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등록 과정에서도 상포 문제가 제기됐지만 3차례 모두 당의 철저한 검증을 통과한 사안이기 때문에 상포 문제를 컷오프 사유로 드는 것은 당의 자기부정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 공관위가 원칙과 기준에 의한 공정한 심사를 통해 경선 후보를 결정했다면 각종 여론조사 압도적 1위 후보의 경선 배제 이유로 ‘상포 문제’를 들 수 없었을 것”이라면서 “만약 상포 지구와 관련해 단 1%의 연관성이라도 있다면, 모든 재산을 국가에 헌납하고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는 또 “공관위가 실제 상포 문제를 이유로 경선 기회를 박탈했다면 본인은 물론 가족과 지지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고,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공관위를 비롯한 누구와도 싸우겠다”고 말했다.

주 예비후보는 “이번 당의 결정은 일개인의 정치적 생명을 끊는 것은 물론이고, 고향에서 죽을 때까지 살아가야 할 한 개인의 인생을 매장하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잘못된 결정”이라며 “사실 그동안 상포 문제가 언급되면 저와 직접 관련이 없음에도, 5촌 조카의 남편이 연관됐다는 이유로 죄송하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고개만 숙였다”고 했다.

상포지구는 개발업체 대표가 주 전 시장의 5촌 조카사위로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으나 검찰과 경찰은 당시 시장이었던 주 예비후보와는 관련이 없다고 결론 냈다. 그러나 상포지구 개발과정에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비대위를 구성해 지난 1월 주 예비후보와 공무원, 개발업자를 고발했다.

주 예비후보는 “검·경 수사 결과를 무시하고, ‘상포 문제’와 관련해 저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정치적 모략과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 이제부터는 절대 좌시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 싸우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재심결과든 공개요청에 대한 당의 입장이든 나올 때까지는 모든 정치적 가능성을 검토하며 기다리겠다”고 정치적 중대 결심을 예고했다.
 

▲ 여수을 선거구 김회재·정기명 예비후보.

1년여 전부터 시스템 공천을 준비해온 민주당이 공천권을 놓고 역대 선거처럼 잡음이 되풀이되자 당 내부에서도 쓴소리와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지역 민주당의 한 당원은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지역의 정서상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해 당 후보 간 동반자 의식은 사라지고, 후보 지지 세력 간 다툼으로 선거가 분열과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역대 선거를 봐도 그 감정의 골은 선거가 끝나도 쉽게 극복되지 않더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 갑·을 상대가 모두 현역 국회의원이다. 당 지지율이 높다고 해서 절대 만만하게 봐선 안 된다. 선거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이제는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 아닐 수도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통령과 당의 압도적인 지지에도 민주당 시장 후보가 무소속 후보에게 패하지 않았나. 반면교사 삼아 민주당이 지역에서 더욱 겸손해져야 한다”고 일침을 놨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