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협 “과도한 녹지 훼손, 지역 정책에 역행” 비판
시, 주택가 주차난 해소·공원 이용객 등 편의에 필요

▲ 안산근린공원 일대 추진 중인 주차장 조성공사. (사진=여수시민협 제공)


여수시 안산근린공원의 대규모 주차장 조성공사와 관련해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수시민협은 18일 논평을 내고 “시민의 휴식공간이 돼야 할 안산근린공원이 과도한 주차장 조성공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여수시가 안산공원 일대에 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수령이 20년 이상 된 나무 등이 파헤쳐졌다며, 이처럼 녹지를 훼손하면서 COP28 유치를 추진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1977년 공원으로 결정됐지만 장기 미집행 공원으로 남아있던 시청 인근 안산근린공원은 지난 2014년 5월 공원 조성계획을 결정‧고시한 이후 지난해 6월 공사를 마치고 시민에게 개방됐다. 당시 도심 내 ‘명품공원’으로 평가받으며 전라남도 친환경 디자인상 시상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최근 3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존 주차면 89면에 126면으로 주차장을 확대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시민협은 “이 과정에서 4개 지점 절개지가 파헤쳐져 있고, 수령 20년∼30년 되는 나무들이 잘려나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설계변경을 위해 공사가 일시 중단된 상태로 조만간 재개될 예정이다.

시민협은 “이미 주차장 특별회계를 통해 공영 주차장 또는 주차타워를 짓는데 매년 100억 상당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라며 “주차장을 계속 지어야 하는 지도 의문이지만 과연 공원 내 산림을 훼손하면서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더욱 의구심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또 “석유화학 산단에서 내뿜는 배출가스, 미세먼지로 인해 시민들의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는 지역 현실에서 공원 같은 녹지공간은 시민들에게 백신이자, 치료제의 역할을 하지만, 도심 내 녹지공간을 더 조성하지는 못하면서 기존 녹지마저 훼손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COP28(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남해안 남중권 유치를 선언한 여수시가 행정 추진 방향도 발을 맞춰 가야 한다”라며 녹지 훼손을 통한 과도한 주차장 조성사업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주차장 확충 사업은 인근 주민들의 주차난 해소, 공원 이용객, 공원 주변 상가의 편의를 위해 추진된 것이며, 녹지공간 훼손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공사계획 평면도.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