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수시의회와 시 집행부 간 역명 개정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박람회라는 국가 대사를 앞두고 상생해야 할 의회와 시 집행부가 시민들 앞에서 대립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죄송할 따름이다.

시 집행부는 박람회 홍보와 3려통합 의미 실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여수역을 여수엑스포역으로, 여천역을 여수역으로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시의회는 여론 수렴 절차의 부당성과 찬반 시민간 갈등 유발, 예산낭비 초래, 의회의 반대 의견 무시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최근 의회와 시는 빠른 시일내에 사태를 마무리한다는데 합의하고, 시의회가 내놓은 절충안을 시 집행부가 받아들이는 모양새로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조정에 또 다시 실패했다.

여수시의회가 역명 변경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약 9개월 앞으로 다가온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역명 변경 문제로 시민들의 찬반 의견에 따른 갈등이 야기되는 것은 박람회 성공개최에 악영향은 물론 여수를 찾는 철도 이용객들에게도 혼선과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예상된다.

두 해 전인 2009년 5월 28일 철도공사는 신축 이전되는 여수역사의 명칭을 여수역으로 계속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여수시에 의견을 물었다.

문건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여수시의 2012여수세계박람회 홈페이지 등 일부 자료에 여수역 명칭을 엑스포명칭으로 지칭하고 있는 바, 역명 개정시에는 관련 각종 전산시스템, 사인물과 안내표지류 등을 다시 제작하는 등 행정절차와 방침이 결정돼야 시행할 수 있다”며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2009년 8월 1일 ‘여수역으로 계속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철도공사에 회신했다. 문건에 따르면 시 집행부는 “여수역의 역사성과 지리적 위치, 시민들의 정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신축이전 되는 역사의 명칭은 ‘여수역’으로 사용함이 타당하고 여겨지며, 다만 ‘93 대전박람회 개최시 대전 조차장역을 박람회 개최기간 동안 ’Expo역‘으로 명칭을 사용한 후 환명한(조차장역) 사례가 있는 점을 감안, ’여수엑스포역‘ 명명도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여김”이라고 회신했다. 이에 따라 고시과정을 거쳐 여수역으로 공표돼 지난해 l월부터 여수역으로 사용돼 왔다.

또한 여수시의 요청으로 여수역과 여천역의 명칭이 변경될 경우 각 역사의 간판을 포함한 각종 사인물, 안내표지류, 관련 전산시스템 등의 변경에 소요되는 약 8억원의 비용은 여수시에서 전액 부담하게 된다.

여수시의회는 지난해 9월 시 집행부가 역명 변경에 대한 의견을 물어왔을 때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역명변경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김충석 시장은 지난 3월 7일부터 4월 2일까지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가진 시민과의 대화에서 갑자기 여수역과 여천역 명칭 변경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김 시장은 27개 읍·면·동 가운데 절반인 14개 읍·면·동 일정만 소화한 상태에서 3월 17일 역명변경신청서를 전남도를 거쳐 철도공사에 제출했다. 마치 시민대다수가 역명변경에 찬성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한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시의회는 철도공사에 역명 변경에 대한 여론 수렴 절차의 부당성과 의회의 반대의견 무시, 찬반 시민간의 갈등 유발, 예산낭비 초래, 엑스포 성공 개최 악영향 초래 등의 이유로 두 차례에 걸쳐 여수 역명 변경심의를 하지 말 것을 건의했다.

시의회는 지난달 11일 제13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역명변경 즉각 중단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3일 후인 14일 시의회 의장단 등 14명이 철도공사를 방문해 항의하자 철도공사 부사장은 여수시 집행부와 의회가 합의해 오면 합의안 대로 처리하겠다고 답변을 받아냈다.

이어 19일 열린 2차 본회의에서 국토해양부 장관이 여수역명변경 고시를 단행하면 철도공사를 상대로 ‘여수역 역명변경금지 가처분 신청’과 ‘역명변경처분 취소소송’을 추진하겠다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회는 22일 정례회 본회의에서 ‘대전엑스포 사례와 같이 여수역은 엑스포 개최 기간동안만 한시적으로 여수엑스포역명으로 사용하고, 엑스포 개최 이후에 다시 여수역으로 환원하며, 여천역은 뿌리 깊은 여천지역 주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여천역으로 하자’는 절충안을 제시했다.

이 절충안은 2년 전인 2009년 8월 1일 당시 여수시가 철도공사에 신축 역사 명칭사용에 대한 회신 의견 중 차선책으로 제시한 의견과 같은 내용이다.

그리고 지난달 22일 저녁 김성곤·주승용 국회의원과 합의한 절충안(시의회 본회의에서 제안된 절충안과 동일)을 김 시장에게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시간을 갖고 연구해 보자는 답변을 한 이후 절충안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현재 사태에 이르고 있다.

역사성이 있는 현 역명을 변경하려는 시 집행부의 일방적 추진으로 인해 주민간, 지역간 갈등이 야기되고 있는 현 실정은 하루속히 마무리돼야 한다. 가뜩이나 박람회 개최 준비에 불안해 하고 있는 시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의회와 시 집행부가 힘을 합쳐야 한다.



전창곤 여수시의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