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일까요? 다음의 글을 읽고 한 번 맞추어 보십시오.

“처음에는 당신이 나를 만듭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내가 당신을 만듭니다. 나는 처음에는 거미줄처럼 가느다랗고 약하게 시작되지만 나중에는 강한 밧줄이 됩니다.

나는 처음에는 드문드문 당신을 방문하지만 나중에는 당신의 하숙생이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나는 당신의 주인이 됩니다.

나는 당신을 성공적인 사람으로 만들기도 하고 실패하는 사람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나는 당신에게 악마가 될 수도 있고 천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나이가 들수록 나는 강해집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나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헤어지기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해답을 찾으셨습니까? 그것은 내 몸, 내 생활에 배인 습관입니다. 습관에는 보이지 않은 큰 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습관을 만듭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습관이 나를 만들고 내 인생을 만듭니다. 처음에는 거미줄처럼 가늘고 잘 보이지도 않지만 나중에는 동아줄처럼 굵고 단단하게 됩니다.

습관은 처음에는 손님처럼 나에게 다가 옵니다. 그러나 조금 지나면 하숙생처럼 나와 동거합니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주인이 되어 나를 지배하고 끌고 다닙니다.

그래서 습관이 중요합니다. 나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까? 자신에게 질문하고, 자신을

자세히 한 번 관찰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내가 가진 습관 중에 좋은 습관은 어떤 것이며, 나쁜 습관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누구든 좋은 습관만 가진 사람도 없고, 나쁜 습관만 가진 사람도 없습니다.

그런데 좋은 습관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하고 인간관계를 좋게 합니다. 그것이 성공의 핵심적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좋은 습관은 좋은 자본과 같습니다.

돈보다 더 가치가 있는 자산입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습관을 가졌느냐가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 책을 읽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 규칙적인 운동습관, 일기 쓰는 습관, 이해하고 용서하는 습관, 칭찬하는 습관, 감사하는 습관, 인사 잘하는 습관, 웃는 습관 등은 참으로 좋은 습관입니다.

그런 습관은 우리의 삶을 건강하게 하고, 밝고 아름답게 하며, 성공적인 인생이 되게 합니다.

반면에 나쁜 습관들도 참 많습니다. 헛기침, 다리 떨기, 다리 꼬고 앉기, 손톱 물어뜯기, 과음, 과식, 편식, 침 뱉기, 지각하기, 핑계 대기, 거짓말, 과장하기, 비난, 부정적인 말, 도박, 도둑질, 인터넷 중독 등등. 이런 부정적인 습관들은 우리의 인생에 악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삶을 병들게 하고, 추하게 하고, 불행하게 하고, 실패하게 합니다. 좋은 습관은 훌륭한 인격을 만들고, 훌륭한 인격은 아름답고 훌륭한 인생을 만듭니다.


여수 시민교회 김종민 목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