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도교육감과 교육의원 선거는 여수교육뿐만 아니라 전남교육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그 중요성만큼 시민들의 관심을 받지 못해 그것이 걱정이다.

그러다 보니 정당공천이 없는 교육감 선거와 교육의원 선거가 자칫 추첨에 의한 어부지리로 결론날까 그것이 두렵다.

이러한 두려움의 이유는 교육감 선거가 주민 직선제로 바뀐 이후 2007년 대선과 동시에 치러진 충북·경남·울산·제주 교육감 선거에서 네 곳 모두 기호 2번이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는 많은 유권자들이 기호 2번을 특정정당 후보로 혼동했기 때문이다.

이번 6.2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 기호와 같은 두 번째 순서를 누가 뽑느냐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시각이다. 그러나 선거는 인물 중심의 선거가 되어야지 요행을 바라는 로또복권식의 선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교육감은 전남의 교원인사와 예산편성, 그리고 교육과정 등에 이르기까지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그 권한이 가히 ‘교육 소통령’이라 불릴 정도다. 그리고 여수 전체에서 1명을 선출하게 되는 교육의원 또한 그 권한이 적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교육감과 교육의원 선거를 관심 밖으로 돌릴 것이 아니라 후보들의 이력과 정책공약이 지향하는 바를 면밀히 뜯어보고 투표에 임해야 한다. 또한 교육을 담당하는 분야인 만큼 부패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청렴한 지도자를 선택해야 한다.

그래도 잘 모르겠거든 아쉬운 대로 후보자의 정책이 담겨져 있는 선거 홍보물만큼이라도 꼼꼼히 살펴볼 일이다.

투표용지 위에 두 번째 서 있다고 덜렁 찍어줄 일이 아닌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