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자전거 사고 발생 시 적극 행정·보상 확대 검토 요구

▲ 소호동 자전거도로. (사진=마재일 기자)
▲ 소호동 자전거도로. (사진=마재일 기자)

전남 여수시 공영자전거 ‘여수랑’과 자전거도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수시의회 김채경 의원은 지난 27일 열린 제223회 정례회 10분 발언을 통해 “자전거도로가 자전거와 보행 공간이 분리 설치돼 있지 않고, 일부 구간이 단절되거나 노면상태가 불량해 이용자·보행자 모두가 구조적으로 교통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자전거 전용도로와 전용차로 노면의 불법 주정차 차량과 다양한 장애물 등으로 인해 차도를 넘나드는 곡예 운전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이 때문에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 김채경 의원이 자전거도로 현장을 둘러보면서 자전거 이용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채경 의원)
▲ 김채경 의원이 자전거도로 현장을 둘러보면서 자전거 이용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채경 의원)

김 의원에 따르면 여수시에 조성된 자전거도로는 총 길이 264.6㎞이며, 그 중 보도에 설치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가 62.1%, 전용도로·전용차로·우선도로는 37.9%를 차지한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여수시의 자전거 교통사고 건수는 521건에 사망자 2명, 부상자 491명으로 연간 약 150여 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교통사고 일부는 시가 직영하는 공영자전거 이용 중 정비 불량 등으로 발생했다.

지난 8월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이 시 공영자전거를 타던 중 브레이크 부품 이탈로 넘어져 팔과 다리, 얼굴이 찢어지거나 멍이 드는 등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여수시는 관광객의 책임으로 몰아갔고 관리 소홀 책임은 없다는 등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관광객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안전 점검 내역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
 

▲ 여수시 공영자전거 ‘여수랑’ (사진=여수시)
▲ 여수시 공영자전거 ‘여수랑’ (사진=여수시)

김 의원에 따르면 시 공영자전거는 최근 4년간 63만5669명이 이용했다. 공영자전거 무인대여소는 46곳, 수리 센터는 1개소, 총 300대의 자전거가 비치돼 있다. 시는 지난 2011년부터 신기동 망마경기장 내에 공영자전거 관리센터를 설치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운영인원은 총 11명, 한해 3억 원 넘는 예산을 쓴다.

시는 또 국내에서 자전거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여수시민 자전거 보험’과 여수를 찾는 관광객 등을 위한 ‘공영자전거 보험’에 가입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관내에 거주하는 시민이 여수 공영자전거를 이용하는 도중 사고로 피해를 입으면 두 가지 보험이 모두 적용되고, 개인 실손 보험과는 별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 선소대교 가는 자전거도로. (사진-마재일 기자)
▲ 선소대교 가는 자전거도로. (사진-마재일 기자)

김 의원은 자전거 교통사고에 대한 시정부 부적절한 대응으로 자전거 행정에 허술한 면을 드러냈다고 지적한 뒤 “사고가 발생하면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민원에 대해 따뜻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야 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아무리 좋은 교통수단이라도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며 자전거 도로 지속적 관리와 사고 보상 확대를 위한 영조물 상해보험 추가 검토를 시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