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과 지역사회 변화할 수 있도록
폐교 활용 우수사례 수록

<br>
▲폐교 활용 가이드북 표지

전라남도교육청이 보유 중인 폐교를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폐교 활용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7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그동안 폐교 활용 관련 홍보물이 수요자에게 단순 폐교 현황만 제공했다면 주변 환경 및 인프라, 자연·인문적 환경과 활용 가능 용도 등으로 새롭게 구성해 수요자가 폐교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부록에 폐교 활용 우수사례 및 폐교 활용 신청 절차 등 안내 정보도 담았다.

교육청은 해당 자료를 각 실과 및 지역교육청, 시·군 지자체, 공익사업 법인 등에 배부할 계획이며 아울러 전라남도교육청 홈페이지 정보공개 폐교재산활용 위치에 책자 자료를 게시하여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전남 지역은 1980년대 이후 농어촌 인구와 학령인구가 급감하면서 문을 닫는 학교가 지속적으로 늘어 현재까지 총 839교가 폐교됐으며 이 중 86.4%인 725교가 매각 또는 교육시설 등으로 자체 활용되고 있다. 또 대부 중인 폐교 42교를 제외하면 미활용 폐교는 72교에 이른다.

오준헌 재정과장은 "폐교 활용 가이드북이 교육공동체가 폐교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전남의 폐교가 지역사회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지 기자 newstop22@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