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박람회와 지역 건설업체,결국 구경만 해야 하는 신세될까 우려


지역에서 건설업을 하는 B사장은 “세계박람회 공사에 지역 건설업체들이 얼마나 참여하게 될 것 같습니까?”하고 묻는다.

그러나 그 대답은 썩 긍정적이질 못하다. 세계박람회는 국가사업이다. 국가에서 주도하는 국책사업인 만큼 지역에 대한 배려는 없다고 봐야 한다.

최근 정부에서 경기를 살리겠다며 잇따라 내놓는 정책들은 하나같이 지방의 중소 건설업체들을 비켜가고 있다.

현재 지방의 중소 건설업체들은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해 있다. 건설회사 B모 사장은 이러한 현재 모습을 “바람만 불면 넘어질 상황”이라고 표현한다.

경제난이 지방에만 국한되는 현상은 아니지만 중앙에 비해 훨씬 더 추위를 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 정부가 세계박람회 부지에 공사를 시작한다고 해도 우리지역에서 진행되는 공공사업 조차도 지방 기업들이 끼어들 틈이 없어 먼 산만 쳐다봐야 하는 신세다.

현재 정부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이번에 추가하기로 한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4조6천억원 정도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당장의 돈 가뭄에다 소비 감소로 허덕이고 있는 관련 업계에 단비가 될 수 있다.

문제는 이들 사업의 시행 단위가 워낙 커서 중소형인 지역의 건설업체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는 것이다.

세계박람회 부지내 공사도 마찬가지다. 금액은 클지 몰라도 지역 건설업체들이 어느 정도 공사를 맡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지역 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업종이 건설업이다. 현재 지역 건설사들의 매출이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면 현재 여수지역의 경제 사정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여수지역에 돈을 푼다고 하지만 정작 그 돈이 서울의 기업들이 다시 가져가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은 뻔한 이치다.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는 그만한 정책적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 공공사업을 시행할 때 지역도급제를 의무화하거나, 입찰 단위를 잘게 나누는 식의 조치가 필요하다.


마재일 기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