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최무경 도의원 주최, 여수 교육현안 대토론회 개
남녀공학 개편, 학교 신ㆍ이설 추진, 공립형 대안학교 설립 등 논의

▲최무경 도의원은 23일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여수교육 대전환을 말하다’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전남도의회)
▲최무경 도의원은 23일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여수교육 대전환을 말하다’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전남도의회)

전남 여수시의 교육 현안 대전환을 위해 정치권과 교육 기관, 학부모, 학생이 참여한 공론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규모 인구 밀집 지역과 도서 지역 학생 감소에 따른 교육 불평등 해소 방안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라남도의회 최무경 의원(여수4·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여수교육 대전환을 말하다’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정민 최무경 의원, 여수학부모연합회 황수지 회장, 여수한려초 김시우 학생회장, 여수삼일중 정우주 학생회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토론의 순서로 여수교육현안에 대한 문제점과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최무경 도의원,<br>
▲최무경 도의원,

이번 토론회는 여수 교육현안에 관심이 있는 시민 및 교육 가족 등이 참여해 교육 현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의회 차원에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토론회는 최무경 의원의 발제로 ▲여수시 제1학교군 중학교 남녀공학 개편 ▲여수 지역 학교 신·이설 추진 ▲여수 공립형 대안학교 설립에 대해 열띤 토론과 활발한 의견이 제시됐다.

여수 웅천지역의 경우 인구 유입으로 인한 100여명 넘는 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을 하는 등 교육 환경의 열악함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개도 중학교의 웅천 이설 검토와 웅천 중학교 분교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최정필 여수시의원은 "현재 웅천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으로 인해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이 심각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며 "학교 이설과 분교를 통한 대안 마련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최무경 의원은 "여수시 제1학교군 중학교는 총 9개교 중 8개교가 단성중학교로 학생들이 진학에 있어 학교선택의 폭이 좁고 부득이하게 먼 거리로 통학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남녀공학 개편을 통해 학교 선택권 확대와 원거리 통학 불편을 해소해 양성평등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민경 여수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br>
▲정민경 여수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

정민경 여수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은"교육 문제는 어른들이 아닌 아이들 눈 높이에서 해야 한다"며 "통페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통폐합 이후 폐교는 지역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세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독서 지역 학교의 통폐합 문제를 해당 지역민과 동문 등이 통폐합에 반대하는 상황"이라며 "아이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시대에 맞는 교육 정책을 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여수시 제1학교군 중학교 남녀공학 개편은 대부분 찬성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대안학교 설립은 오는 2228년 목표로 논의가 진행 중인것으로 전해졌다. 

김종호 기자  newstop21@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